KF 본건용 마스크는 '입자로 된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극심한 날이 되면 마스크를 찾게 되는데요,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까? 미세먼지 차단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성능은 어느정도?
KF는 식약처가 인증하는 '코리아 필터'의 약자로서 마스크의 입자 차단 성능을 의미합니다.
KF80, KF94, KF99가 있습니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습니다.
즉,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숨쉬기가 좀 불편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발생 수준과 개인의 호흡량 등을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KF80만 되어도 충분하다는 설명입니다.
일반 마스크는 효과 있을까?
보건용 마스크가 아닌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결과 '방한대' 및 '기타 마스크' 15개 중 분진포집효율이 최소 기준(80% 이상)에 적합한 제품은 1개 제품에 불과했고, 나머지 14개 제품은 평균 40% 수준으로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즉 KF(코리아 필터)가 붙은 식약처에서 인증된 마스크를 써야지만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가 있는 것 입니다.
보건용 마스크 주의사항
사용한 보건용 마스크는 다시 쓰지 않아야 합니다. 한번 사용했다면 오염에 취약해지고 필터의 기능도 감소 됩니다. 물로 세척했다고 해도 필터의 기능이 소실됩니다. 따라서 마스크는 재사용을 하지 않아야합니다.
[정보/건강] - 손 베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 (병원 가야하는 경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