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이란?
성격심리학이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인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보다 나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학문이죠.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직원 채용 시 인성검사를 실시하는데 이 또한 성격심리학의 일종이랍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가 심리학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죠! 이번 시간에는 성격심리학의 검사법 몇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MBTI 검사
MBTI 검사 많이 들어보셨죠? MBTI란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랍니다. 16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자신에게 맞는 직업 및 직무선택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죠. 최근에는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로도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매우 좋아요.
MMPI 다면적인성검사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MMPI)는 다양한 성격 특성과 정신 병리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성격 테스트입니다. 원래 1930년대에 개발되었으며 이후 여러 번 개정되고 업데이트되었습니다.
MMPI는 불안, 우울, 충동, 사회적 내향성을 포함한 다양한 성격 특성을 평가하는 500개 이상의 참/거짓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이 테스트에는 정신분열증 및 양극성 장애와 같은 잠재적인 임상 장애를 측정하는 척도도 포함됩니다.
이 테스트는 정상적인 성격 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데요, 비정상적이거나 일탈적인 성격 특성을 감지하고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MPI는 임상 심리학, 법의학 심리학 및 성격 평가가 중요한 기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종종 정신 건강 장애를 진단하고, 구직자를 선별하고, 법적 또는 법의학 맥락에서 개인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MMPI는 매우 신뢰할 수 있고 유효한 측정으로 간주됩니다.
MMPI 다면적인성검사라고도 불리는 MMPI는 미네소타 대학의 심리학교수인 Stark Hathaway와 정신과 의사인 Jovian Mckinley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임상도구입니다. 총 56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검자의 정신병리 수준을 파악하거나 진단분류체계를 확립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죠. 특히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하려고 주로 사용됩니다.
CATS CATS
CATS CATS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산하의 Cloninger Institute for personality and social science에서 개발한 성격평가 도구로서 다른 성격검사와는 달리 문항반응이론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적용하였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과는 다르게 각 문항들을 긍정 또는 부정으로만 반응하게 하여 결과를 도출한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판 CATS가 표준화 작업 중이며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라네요.
오늘은 성격심리학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복잡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분야입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위의 세 가지 검사를 모두 받아보시고 나만의 성격특성을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