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인심리학 / / 2023. 5. 2. 11:31

투자심리학에 대해서

반응형

투자심리학이란?

 

투자심리학은 투자자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리학과 금융의 통찰력을 결합하여 투자자가 투자의 구매, 보유 및 판매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이해하는 분야입니다. 투자심리학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서적 및 인지적 편향을 조사합니다. 이러한 편견에는 과신, 누락에 대한 두려움, 손실 회피, 집단 사고방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향을 이해하는 것은 논리보다는 감정에 기반한 매수 또는 매도와 같은 비합리적인 투자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투자 심리학의 주요 초점 영역 중 하나는 감정이 투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두려움, 탐욕, 낙관주의와 같은 감정은 모두 투자자 행동에 영향을 미쳐 투자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합리적인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투자 심리학의 또 다른 초점 영역은 인지 편향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편향으로 인해 투자자는 불완전하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거나 투자 결정을 내릴 때 과거 실적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투자 심리학 연구는 재무 자문, 투자 관리 및 개인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투자 전문가는 고객이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투자 심리학은 투자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투자 심리학 연구에서 얻은 통찰력을 적용함으로써 투자자와 투자 전문가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투자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시장상황에 영향을 받는 심리상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의 행동과 감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주제에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감정’이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람마다 다른 투자심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시장 상황에 따른 개인별 투자 심리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이는 주가가 상승하면 매수하고 하락하면 매도하며,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식가격이 계속해서 오를 것 같은 기대감에 사로잡혀 과도한 레버리지를 일으켜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동일한 정보나 현상을 보고도 서로 다른 판단을 하게 되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곤 합니다. 이것은 경제학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증명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렇게 비합리적인 선택을 할까요? 그리고 이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구하고자 하는것이 투자심리학입니다. 투자심리학을 교양으로라도 여러분들이 접하시게 된다면 분명히 주식 등에 투자를 할때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옳은 투자를 할 수 있을것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