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 / 2024. 3. 9. 23:39

도파민 중독 회복 기간 및 회복 방법

반응형

최근 도파민 중독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숏컨텐츠 등의 중독으로 점점 만족감과 즐거움이 적어지게 되는것이 도파민 중독입니다.도파민 중독은 자극적인 컨텐츠 중독에 의해 도파민 수용체가 고장나게 되고, 더 큰 자극을 쫓게되지만 만족감은 떨어지는 것이 도파민 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엔 도파민 중독으로 손상된 도파민 수용체 회복 기간과 회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파민 중독으로 의심되거나, 자가진단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를 통해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도파민중독 자가진단 바로가기▶

도파민 수용체 회복 기간

우선 도파민은 뇌신경전달물질로, 보상감을 얻을때 분비되어 줄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런데 이 도파민이 시도때도 없이 분비가 된다면 '도파민 수용체'가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도파민이 분비가 되어도 적은 양의 도파민만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만족도와 성취감이 작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도파민 수용체를 회복 시키는 것이 도파민 중독을 벗어나는 핵심입니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인 이라면 도파민 수용체를 회복 시간이 약 90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생활 습관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을 알 수는 없습니다. 보통 대게는 3개월~6개월로 보는것이 일반적인 연구결과입니다. 따라서 최소 90일 이상은 중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도파민 수용체 회복 방법

사실 회복 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습관된 쾌락을 줄여야 합니다. 숏컨텐츠, 술, 담배 등의 강한 자극을 3~6개월 정도 차단하면 됩니다. 이 과정은 약 1달간 매우 고통스럽고 힘들 수 있습니다. 밀려오던 도파민 분비가 갑자기 줄어들어 우울해지고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시간부터는 점차 일상 속에서도 행복감과 만족도를 느끼게 되며, 활력과 의욕이 상승됩니다. 초기 1달을 버틴다면 그 이후는 변화된 생활습관을 유지해주면서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산책, 독서, 달리기 같은 아주 건전한 생활이 큰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 수용체 회복 이후

물론, 3~6개월을 잘 버텨서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게된 이후도 중요합니다.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면 다이어트 요요현상과 같이 쓸모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 때는 3~6개월간의 생활 습관을 토대로 건전한 자극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레 중독컨텐츠 등을 소비하게 되면 안 됩니다.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났다면 오히려 일상 속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면서 건전한 생활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도파민중독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분류 전체보기] -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분이면 끝)

[정보/투자] - 금 시세 200년 차트 보는 사이트. 200년간 몇 배 상승 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